기존까지는 잘 쓰던 '스크린캐스터 오 매틱' (이름도 길어라...-_-)
를 더이상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정확하게 말하자면 돈을 내야 한다는....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을 쓰는게 좋을 것인가!!
를 연구하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가성비!!!
1) 최소한의 돈으로
2) 빠른 강의를 만들고
3) 강의의 내용을 독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이 되겠다!!. 사실 이거말고 강의에서 중요한게 뭐가 있겠는가?
(물론 TV 프로그램 처럼 재밌고...화려하면 더할나위 없겠지만..이러면 강의 자체의 편집 시간이 무한대로 수렴한다..;; 강의 제작자들은 영상 편집전문가가 아니니까 더더욱 그렇다)
강의를 한다는 것은 특히 엔지니어의 강의는 화면 녹화가 거의 모두를 차지 한다.
따라서 화면을 녹화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는데.....최근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잘 정리한 자료를 우선 토대로 선별해 보겠다.
출처:
http://www.free-screencast.com/top-10-screencast-software-2019/?fbclid=IwAR0bVwlfjTUl5ZeKu6aoRGw9ymgYckpvICzMH-zC1kGVbfpTeJZTX_IHNXA
1. 돈을 보자
여기서 가장 먼저 봐야할 항목은....지불하는 돈이다!!!
돈은 중요하니까..
(나는 이런 사람이 아니다...내 돈은 매우 소중하다 -_-)
2. 에디터 유무
그리구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의외로 에디터가 있는 것인가의 유무이다.
왜 그렇게 되냐면..강의를 녹화하다 보면, cut이 발생한다.
그렇다 영화에서 Cut!! 하고 외치는 그런 것이다. (물론 영화 이론적으로는 쇼트 씬 씨퀀스로 이루어지지만 뭐..이게 중요한게 아니니)
컷이 왜 발생하냐면 틀릴수도 있고, 다시 녹화해야 할 수도 있고..이럴때 멈추고 다시 녹화하거나, 영상을 다시 뜨게 된다. 고로 영상을 녹화하고 하나의 시나리오를 마치면 편집하다가 다시 녹화를 반복해야 할때가 온다.
이럴때? 편집만 되는 프로그램을 쓴다면? -_- 대략 난감하다 두개를 같이 띄워놓고 작업해야 하는데..물론!! 좋은 랩탑과 넓은 화면등이 된다면야...특별히 문제가 없을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엔지니어 강의는 단순히 랩탑에서 강의하고 실습하고, 거기서 편집하게 된다.
따라서, 녹화 프로그램에는 필수적으로 편집 프로그램이 있어야 매우매우매우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그래서 무료 프로그램들은 탈락!! (그리고 써 봤는데, 중간에 녹화하다가 뻑이 나기도 한다..이러면 진짜 폭발해 버린다. -_-)
그렇다면 남은 선택지는
Filmora Scan와 Screencast-o-Matic가 남게 된다. 그나마 준수한 가격으로 어느정도의 에디터 기능을 제공하는 애들이다.
여기서, 그동안은 스크린캐스터 오 매틱을 썼고...이 애는 한번 사면 끝이 아니라 기간으로만 지불할 수 있다..즉 3년 이후에 또 사고..계속 사고..그래서 경제성을 생각해서 가능하다면, 필모라 스캔을 쓰기 위해서 테스트를 좀 해봤다.
1. Cut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영상을 녹화하면 Cut을 제일 많이 쓰게 된다.
짜르고 붙이고, 짜르고 붙이고..따라서 해당 기능을 가능한 간단하게 쉽게 구현되면 매우 좋다..(제대로 편집하려면...)
이에 필모라 스캔은 프리미어나, 베가스와 같은 멀티 트랙을 사용한다. (이게 가장 대중적이니까..) 그런데, 문제는...cut하고 붙이는게 번거롭다는 것이다. 안되는게 아니라 번거로움..오매틱에 비해서...
그래서 일단 감점..뭐 그래도 쓸수는 있다..일단 이건 한번 구매하면, 평생~ 쓸수 있으니까..
2. 영상 사이즈
이건 어떻게 해볼 수가 없는 문제인데..
오매틱에 비해서, 필모라의 Export를 통해서 mp4를 만들면 저품질에 고용량 파일이 나온다. 압축률 자체가 차이가 너무 심하다..
이 부분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냐면...동영상 강의는 스트리밍으로 보게 되는데...영상을 시청하는 환경이 좋지 않으면, 영상이 끊어지거나, 버퍼링이 걸리고, 빨리보기 건너뛰기가 느려져서 시청하는 환경이 안 좋게 된다.
따라서, 이건 생각보다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아래의 샘플은 1분을 일부로 녹화한 파일이다.
혹시 몰라서 옵션을 최저로 만들었다.
품질은 안 좋아지고, 용량은 떨어졌으나...만족스럽지 않다..
(오디오도 1채널이 안된다...게임만 녹화하라는거냐 -_-)
엔코더도 바꿔봤다..
그래도 별반 차이가 없다..
이렇게 되면 5분 영상에 70메가 정도 나오게 된다.
(왠만하면 너를 선택하고 싶단 말이다 ㅠㅠ)
샘플을 하나 보면 오디오 채널은 1로 단일화 하고(강의는 이래도 전혀 상관이 없다 스테레오로 듣는다고 강의의 능률이 전혀 오르지 않는다.) 그리고 데이터 자체도 최소로 전달하고 대신 프레임은 25 정도로 전달한다. (프레임이 내려가면 끊기는 느낌이 들어서 25프레임 정도는 있어야 한다.)
3. 에디터에 부가 기능이 없음
필모라의 제품은 에디터에
1) 녹화 영상의 속도 조절이 없음 (이건 강의에서 매우매우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2) 음악을 지원하지 않음 (구해와야 함 / 뭐 구하면 되긴 하지만...)
그 외에 자잘하게, 마우스 (커서) 이펙트가 이쁘지 않고, 캠 화면이 이쁘지 않다등...
강의로는 약간 부족한 부분들이 보여진다.
고로....스크린 캐스터 오 매틱을...다음 강의에서 다시 사용해야 할 것 같다.
나는야 스크린 캐스터 오 매틱의 노예노예!!!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