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6일 화요일

[블로그] 테마 수정하기 (3)

적용한 테마를 그대로 두면 쓸수가 없다...
블로거(Blogger)에서 제공한 템플릿을 쓰면 일단은 그냥 바로 쓸수 있게 제공을 하고 테마라는 항목에서 제공하는 맞춤 설정으로 바로 수정이 가능하지만.....


외부 템플릿을 적용한 경우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대부분 쓸수 없다.
이는 장단점이 있는데, 맞춤설정이라는 제한을 벗어나, 자유롭게 HTML 그리고 CSS를 편집할 수 있다는....점인데... 이 글은 이런걸 잘 하는 개발자를 위한 글이 아니라 순수 초보자와 엔지니어들이 블로그를 개설하는데 초점이라..

이런 것들을 설명하지도 않을 것이고, 할 능력도 부족하다..;;;

따라서 테크 블로그 또는 개인 블로그든....이런 것을 만들기 위해 최소한으로 수정해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메뉴 이름 바꾸기
템플릿을 적용하면 거의 모든 템플릿이 상단에 카테고리(메뉴)가 존재하는데, 이에 대한 이름을 바꿔야...쓸수 있게 만들어 진다...
즉 알아먹게 바꾸어야 한다는 뜻이다.

1_1. 테마탭에 HTML편집 을 누른다.


1_2. 정신없이 이상한 외계어가 잔뜩 나오는데, 놀라지 말고....메뉴를 수정하기 위해서 본문에서 ctrl+f 를 통해서 검색하자. (예를 들어, cleanblog라면 "Category 1"로 검색하면 된다.)



1_3. 그 다음에 해당 이름 대신이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테마 저장'을 누르면 된다. 사실 저장이전에 '테마 미리보기'를 눌러서 확인할 수도 있으나, 간단한 수정인데다가 ctrl+z을 눌러서 이전으로 돌릴수 있기 때문에 굳이 '테마 미리보기'를 쓸 필요가 없다. 테마 저장이 되었다면, 오른쪽 상단에 블로그 보기를 눌러서 적용상태를 확인한다.



1_4. 필요한 메뉴와 필요 없는 메뉴는 정리한다. xml 문법에 따라서 이 부분만 정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하게는 <li>라는게 있다면 </li>도 있어야 하며, 해당 창에서 문법 오류가 있으면 고치라고 표시도 해준다.

2. 테마 배치/구성(레이아웃) 수정하기
테마를 적용한 다음에 레이아웃을 들어가보면 정체를 알수 없는 것들이 다양하게 있는 것을 알수 있다.



2_1. 이 중에 우선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보통 header로 블로그를 들어오면 왼쪽 상단에 가장 먼저 보이는 메세지 또는 타이틀이다.
즉 현재 페이지에서는 'SysNet4Admin' 이미지 파일이다.
또한 여기 제목은 보통 블로그 자체의 이름이 되기도 한다.


이미지로 꼭 작성할 필요는 없으며, 그냥 글자로 적어도 되며, 대부분의 블로그가 글자로 기입한다.

2_2. 그 외에 navbar와 sidebar와 footer는 필요에 따라 삭제하고 추가할 수 있으니 크게 부담을 가지지 말고 삭제 변경 추가하자.
팁으로는 꼭 여기서 수정할 필요는 없으며, <아이디>.blogspot.com 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2_3. 그 외에 수정하면 좋은 옵션은 Favicon이 있는데, 이는 Tistory나 naver에서 적용하려면 코드를 수정해야 하나 구글을 단순하게 적용이 가능하니 가능하다면 꼭 적용하여 본인만의 색깔(?)을 보여주도록 하자.



Favicon을 사진/그림 파일에서 바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도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그냥 따로 만드는 것을 더 추천한다...왜냐면 너무 작아서 사진 같은걸로 만들면 의미를 알수가 없어서...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http://www.favicon-generator.org/

참고로 Favicon을 적용하고 cache와 같은 기능 때문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ctrl+f5를 통해서 cache를 리프레쉬해서 Favicon이 정상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그러면 다음으로는 글을 올리고 메뉴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보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Copyright © . 쿠버네티스 전문가 블로그 - Posts · Comments
Theme Template by BTDesigner · Powered by Blogger